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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] -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을 단계별로 나눈것
- 폭포수 - 이전단계로 못돌아감 / 각 단계 확실히 / 가장 오래됨
- 프로토타입 -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
- 나선형 -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개발
- 애자일 모형 -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대음 // 일정한 주기를 반족하여 개발
[ 대표적인 애자일 모형 ]
- 스크럼 -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/ 스프린트
- XP (eXtreme Programming) -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
[ 개발 기술 환경 파악 ]
[ 운영체제 ]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
-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[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/ DBMS ]
-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정보를 생성해 주고 ,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
[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/ WAS ]
-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
[ 오픈소스 ]
-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코드를 공개한 소프트웨어
[ 요구사항 ]
[ 요구사항 ]
- 소프트웨어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
ex ) 기능 요구사항 / 비기능 요구사항 / 사용자 요구사항 / 시스템 요구사항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도출 -> 분석 -> 명세 -> 확인 ( 출 -> 석 -> 명 -> 확 )
UML ( Unified Modeling Language )
-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- UML의 구성요소 : 사물 , 관계 , 다이어그램
다이어그램
-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
- 클래스 다이어그램, 객체 다이어그램, 컴포넌트 다이어그램,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, 활동 아이어그램, 시퀀스 다이어그램, 패키지 다이어그램
[ S/W 공학의 발전적 추세 ]
소프트웨어 재사용
- 이미 개발되어 인정받은 소프트웨어를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에 사용하는 것
- 합성중심 / 생성중심
소프트웨어 재공학
-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 / 새로운 기능 추가하여 성능 향상
CASE (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)
-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사용되는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컴퓨터와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것
[ 간트 차트 ]
- 프로젝트의 각 작업들의 일정을 막대 도표로 이용해 표시하는 프로젝트 일정표
[ 임계 경로 ]
- 최장 경로
[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]
-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수행하는 품질 관리에 사용되는 국제 표준을 의미
- ISO/IEC 12207 / CMMI / SPI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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